자료실

평생건강, 행복한 시민을 위한 문경시 보건소
quick menu
건강상담 자유게시판
보건행정서비스
전염병예방관리 소식

신종인플루엔자란?

신종인플루엔자바이러스(A(H1N1)

신종인플루엔자 A(H1N1)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사람, 조류, 돼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전물질이 혼합되어 나타난 새로운 종류의 바이러스입니다

- 현재까지 보고된 바로는 확산속도는 빠르지만, 대다수 환자들에서 경미한 증상만이 나타나고 또 계절인플루엔자와 비슷한 수준의 치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가지고 있지 않아 대규모 유행의 가능성을 배재 할 수 없어 세계 각국과 WHO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신종인플루엔자 감염증상

신종인플루엔자의 증상은 대부분 전형적인 인플루엔자 유사질환(influenza-like illness, ILI)의 양상으로 건강한 사람의 경우 7일 이내 회복되는 것이 보통이며, 임상양상은 전형적 ILI를 포함하여 중증 폐렴, 패혈증, 다발성 장기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나타내며, 열이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 확진환자는 발열, 오한, 두통, 상기도 증상(기침, 인후통, 콧물, 호흡곤란), 근육통, 관절통, 피로감, 구토 혹은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냈습니다. 신종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계절인플루엔자와는 다르게 약 25%의 환자에서 구토 또는 설사 등의 소화기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국에서 발생한 신종인플루엔자 환자 64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발열(94%), 기침(92%), 그리고 인후통(66%)이 가장 주된 증상이었음. 3~5%의 환자는 병원 입원치료를 필요로 하였고, 입원 시 진단은 폐렴 또는 탈수증이 많았으며, 입원환자의 10~20%는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 치료를 필요로 하였습니다.

- 미국에서 발생한 신종인플루엔자 환자 64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발열(94%), 기침(92%), 그리고 인후통(66%)이 가장 주소수의 환자에서는 신종인플루엔자가 빠르게 중증 폐렴, 급성호흡부전으로 진행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음

임상경과와 치사율

- 대부분의 환자는 항바이러스제 치료 없이도 1주일이내에 자연 치유됩니다. 신종인플루엔자 환자의 치사율은 국가마다 다양하나 현재까지 선진국에서는 0.2% 이하로 매우 낮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의 최종적인 치사율을 대유행이 종료되었을 때 알 수 있음. 중증질환 및 사망으로 진행되는 사례는 60-70%에서 만성질환, 임신부, 영유아 등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였습니다.

-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바이러스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고 있는 호흡기 질환의 원인 바이러스다.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임상경과와 치사율

- 대부분의 환자는 항바이러스제 치료 없이도 1주일이내에 자연 치유됩니다. 신종인플루엔자 환자의 치사율은 국가마다 다양하나 현재까지 선진국에서는 0.2% 이하로 매우 낮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의 최종적인 치사율을 대유행이 종료되었을 때 알 수 있음.

- 중증질환 및 사망으로 진행되는 사례는 60-70%에서 만성질환, 임신부, 영유아 등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였습니다.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바이러스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고 있는 호흡기 질환의 원인 바이러스다

증상
급성열성호흡기질환
- 37.8℃ 이상의 발열과 더불어
- 콧물 혹은 코막힘,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 중 1개 이상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 12시간 이내 해열제를 복용한 경우 발열 증상으로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