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quick menu
건강상담 자유게시판
보건행정서비스
전염병예방관리 소식

신종인플루엔자란?

신종인플루엔자바이러스(A(H1N1)

신종인플루엔자 A(H1N1)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사람, 조류, 돼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전물질이 혼합되어 나타난 새로운 종류의 바이러스입니다

- 현재까지 보고된 바로는 확산속도는 빠르지만, 대다수 환자들에서 경미한 증상만이 나타나고 또 계절인플루엔자와 비슷한 수준의 치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가지고 있지 않아 대규모 유행의 가능성을 배재 할 수 없어 세계 각국과 WHO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신종인플루엔자 감염증상

신종인플루엔자의 증상은 대부분 전형적인 인플루엔자 유사질환(influenza-like illness, ILI)의 양상으로 건강한 사람의 경우 7일 이내 회복되는 것이 보통이며, 임상양상은 전형적 ILI를 포함하여 중증 폐렴, 패혈증, 다발성 장기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나타내며, 열이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 확진환자는 발열, 오한, 두통, 상기도 증상(기침, 인후통, 콧물, 호흡곤란), 근육통, 관절통, 피로감, 구토 혹은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냈습니다. 신종인플루엔자 환자의 경우 계절인플루엔자와는 다르게 약 25%의 환자에서 구토 또는 설사 등의 소화기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국에서 발생한 신종인플루엔자 환자 64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발열(94%), 기침(92%), 그리고 인후통(66%)이 가장 주된 증상이었음. 3~5%의 환자는 병원 입원치료를 필요로 하였고, 입원 시 진단은 폐렴 또는 탈수증이 많았으며, 입원환자의 10~20%는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 치료를 필요로 하였습니다.

- 미국에서 발생한 신종인플루엔자 환자 64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발열(94%), 기침(92%), 그리고 인후통(66%)이 가장 주소수의 환자에서는 신종인플루엔자가 빠르게 중증 폐렴, 급성호흡부전으로 진행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음

임상경과와 치사율

- 대부분의 환자는 항바이러스제 치료 없이도 1주일이내에 자연 치유됩니다. 신종인플루엔자 환자의 치사율은 국가마다 다양하나 현재까지 선진국에서는 0.2% 이하로 매우 낮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의 최종적인 치사율을 대유행이 종료되었을 때 알 수 있음. 중증질환 및 사망으로 진행되는 사례는 60-70%에서 만성질환, 임신부, 영유아 등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였습니다.

-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바이러스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고 있는 호흡기 질환의 원인 바이러스다.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임상경과와 치사율

- 대부분의 환자는 항바이러스제 치료 없이도 1주일이내에 자연 치유됩니다. 신종인플루엔자 환자의 치사율은 국가마다 다양하나 현재까지 선진국에서는 0.2% 이하로 매우 낮습니다.

* 신종인플루엔자의 최종적인 치사율을 대유행이 종료되었을 때 알 수 있음.

- 중증질환 및 사망으로 진행되는 사례는 60-70%에서 만성질환, 임신부, 영유아 등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였습니다.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바이러스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고 있는 호흡기 질환의 원인 바이러스다

증상
급성열성호흡기질환
- 37.8℃ 이상의 발열과 더불어
- 콧물 혹은 코막힘,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 중 1개 이상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 12시간 이내 해열제를 복용한 경우 발열 증상으로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