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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비전 및 보건행정서비스

시정비전

문경 시가지

풍부한 자연자원과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을 갖추고 있는 중부내륙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와 체험관광이 어우러진 웰빙의 도시 문경은 관광산업을 비롯한 물류산업 등 교통에 유리한 여건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고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신중심 새로운 도약 일등문경" 조성을 목표로 "일자리가 있는 활기찬 도시", 농민이 잘사는 부자농촌", "세계적 스포츠/관광도시", "시민이 행복한 복지 도시","미래를 준비하는 명품 교육도시" 문경건설에 문경시정이 발벗고 나서겠습니다.

2017 문경비전 바로가기

대한민국 신중심 새로운 도약ㆍ일등문경

  • 시정목표
  • 일자리가 있는 활기찬 도시
  • 농민이 잘사는 부자농촌
  • 세계적 스포츠/관광도시
  • 시민이 행복한 복지 도시
  • 미래를 준비하는 명품 교육도시
역점시책
  • 2015세계군인체육대회 성공적인 개최로 글로벌 스포츠중심도시 도약
  • 좋은 일자리가 있는 활기찬 경제도시 건설
  • 농업예산 확대로 행복한 부자농촌 건설
  • 지역간 균형발전으로 다함께 잘사는 문경건설
  • 사람이 모이는 특화된 문화 · 관광도시 건설
  • 시민 모두가 행복한 선진 복지도시 조성
  • 고품격 교육과 문화역량 강화로 친절한 문경 실현

보건행정서비스

문경시행정서비스헌장
전 문
문경시청 전 직원은 행정서비스의 권리주체가 시민임을 깊이 인식하고,『고객 만족의 행정서비스』제공과『문화관광 웰빙의 고장』문경을 만들기 위하여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목표달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는 고객을 내가족 같이 맞이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행정처리결과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우리는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신뢰와 투명성 확보를 위해 신속한 정보제공을 해 드리겠습니다.
  3. 우리는 행정에 고객 여러분의 참여를 위해 다양한 의견 접수창구를 마련하고, 제시된 의견은 적극 반영토록 노력하겠습니다.
  4. 우리는 고객의 불만·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시정하겠으며,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 적극 보상하겠습니다.
  5. 우리는 행정서비스 실천에 따른 고객 만족도를 평가받아 그 결과를 공표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부서별로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합니다.

서비스이행기준(공통사항)
고객에 대한 자세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사무실 입구에 직원 좌석배치도와 사무실내 담당별 안내판을 부착하여 30초이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본 직원이 "어서 오십시오"라고 30도로 인사한 후 친절히 응대하여 담당자를 찾아 드리겠습니다.
- 업무 처리중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5초이내 하던 일을 멈추고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하며 우선 응대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자리에서 일어서서 "안녕히 가십시오"등 30도로 끝인사를 하겠습니다.
2. 전화를 이용하시는 고객에 대한 자세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감사합니다(안녕하십니까 등) 부서명+성명"으로 친절하고 공손하게 인사말을 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는 사유, 통화 가능 시간,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으며, 담당자에게 전달 후 30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 또는 다른 부서로 전화를 바꿔드릴 경우에는 부서명과 전화번호 안내후 연결해 드리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먼저 끊으신 후 3초 뒤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3. 우편, PC통신을 이용 하시는 고객에 대한 자세
- 우편 접수일 경우 접수후 24시간이내에 우선 전화로 정보를 제공하고 3일 이내에 서면으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PC통신, 인터넷 접수의 경우 24시간 이내에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4. 고객을 방문하는 자세
- 현장방문이 필요한 경우에는 방문예정 24시간 이전에 전화로 방문목적과 시간을 약속하여 방문토록 하겠습니다.
- 방문 출발 30분전 전화로 연락드리고, 방문시에는 공무원증 제시와 방문 목적의 설명, 명함, 또는 연락처를 반드시 알려드려 실명행정을 하겠습니다.
5. 민원사무를 처리하는자세
- 처리 기간이 30일 이상인 민원의 경우 처음 통보는 15일 이내, 다음의 처리상황은 7일마다 진행상황을 알려드려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행정기관 내부적으로 확인 가능한 첨부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으며, 각종 인·허가 수리의 결정(결재)후 3시간 이내 전화나 메일로 먼저 알려 드리겠습니다.
- 신청 민원에 대한 불가처분이나 고객에게 불이익 처분이 있는 경우 관계 법령을 알려 드리고(또는 법령 사본)불가사유와 대안 제시, 이의신청 방법 등을 통보 3시간 전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시정과 행정업무에 대한 고객의 참여와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는 분은 시 홈페이지나 해당부서로 방문 또는 전화로 의견 및 건의를 하실수 있습니다.

☞ 문경시 홈페이지 : http://www.gbmg.go.kr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서비스에 대한 불만­개선­건의사항 등이 있으시면 문서, 전화, 우편, FAX, 시 홈페이지 등을 이용, 의견을 제시하시면 내용에 따라 전화 또는 문서 등으로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 직원의 불친절이나 행정착오로 불편을 겪으신 경우, 한건의 민원 또는 행정사무 처리시 관계공무원의 착오?과실로 같은 부서를 2회이상 방문한 경우 전화 또는 FAX로 해당과장을 통해 신고하시면 사실 확인 후 정중한 사과를 드리고, 직원교육 등을 통해 동일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하겠으며 5,000원 상당의 상품권을 보상의 뜻으로 지급하겠습니다.
- 민원 서류등 행정서비스 이행목표 기한내 처리 못한 경우 지연기간이 2일 이내일 경우 5,000원, 3일 이상일 경우 10,000원 상당의 상품권을 보상 지급하겠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결과의 공표
-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 및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1회 이상 자체 또는 외부평가를 통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문경시 홈페이지 등에 공표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미비점은 보완하고 잘된 사례는 전파하는 등 헌장제 운영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고객의 협조사항

우리 문경시청 전 공무원은 맡은바 임무를 다하고 고객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행정서비스헌장을 실천해 나가고자 하오니 고객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협조를 바랍니다.

고객 여러분은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적극적인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이 제공하여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은 언제든지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 웰빙의 고장」으로 만들기 위하여 시민모두가 한마음 되어 시정에 동참하여 주시고, 적극적인 협조를 바랍니다.

보건의료행정서비스이행기준
1.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민원 접수부서에서는 출근시간 10분전부터 순서에 따라 접수하여 누구나 공정하게 처리할 것이며, 제증명 발급 및 진료대기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겠습니다.

진료 시 환자에게 1분 더 설명함으로써 알 권리를 충족시킬 것이며 각종 진료비는 일반 의료기관 수준의 50%이하의 금액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 평생건강관리 서비스를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만성질환자는 건강 상담실을 설치하여 언제든지 건강상담과 보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며, 거동불편자는 월1회 이상 방문진료, 상담, 물리치료, 보건교육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60~75세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인운동교실을 주2회 실시하여 노인운동 실천을 생활화하여 만성퇴행성질환을 예방하고, 건전한 여가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성인병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내소검진 및 검진차량을 이용해 지역별, 사업장별로 주2회 이동검진을 실시하고 시행날짜 및 장소를 홍보하겠으며, 검진결과는 10일 이내 검진자의 주소지로 송부하겠습니다.

3. 전염병 예방관리 대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전염병 발생을 사전 예방하기 위하여 계절별 전염병예방홍보책자 1,000부를 제작하여 읍·면·동 사무소 민원실에 비치하여 주민보건향상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여름철 집단식중독 및 전염병예방을 위하여 4월중 1회 학교 보건교사, 조리사, 식품제조업자 등을 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하여 전염병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고객의 알권리에 대한 정보제공

고객의 보건정보에 대한 궁금하신 점은 보건소홈페이지(http://www.mghc.go.kr) 또는 서면으로 2일 이내 및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즉시 알려드리겠습니다.

보건소 담당업무와 전화번호, 팩스
부 서 명담당업무전화번호FAX
보건소
(550-6470)
지역보건의료계획, 직원복무관리, 물품관리, 의료장비.의약품구입550-6473550-6479
방문보건,노인보건, 결핵관리, 정신보건, 암관리사업,모자보건, 난치성질환,건강증진사업553-4000
의과진료,치과진료, 한방진료, 성인병검진, 구강보건555-2033
예방접종, 전염병관리, 방역소독, 의약무관리552-4000
5. 시민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예방접종을 받으러 오실 때는 건강보험카드와 예방접종 수첩을 지참하시고 이상반응에 대비하여 가급적 오전시간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방역소독 시 사고예방을 위하여 소독차량을 따라 다니지 않도록 자녀들에게 교육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건강보험성인병 검진을 받으러 오실 때는 검진표지와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검사 전날 저녁 10시부터는 금식을 하여 주시고, 검사 당일은 11시 30분까지 내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